이땅의 자유와 정의, 한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염원하는 사람치고 고 리영희 선생님에게 정신적 빚을 지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리영희 선생님은 첫 저서인 <전환시대의 논리>(1974년)에서 마지막 저서 <대화>(2005년)에 이르기까지 뜨거운 문제의식과 냉철하고 치밀한 논증으로 한반도에 사는 우리들이 처한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시면서 민족의 나아갈 길을 열어가고자 고통스러운 투쟁을 해오셨습니다.
공교롭게도 연평도사태 등으로 한반도의 화해와 평화가 위기에 처한 이때 선생님은 이승을 떠나셨습니다. 이제 우리들은 리영희 선생께서 고민하시고 투쟁하셨던 바로 그 지점에서 한반도의 자유와 한민족의 화해를 위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고 리영희 선생님을 기리는 글을 널리 구하고자 합니다. 선생님과의 개인적 인연이나 추억도 좋고, 선생님을 기리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나아갈 길을 함께 생각하는 글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선생님을 가장 잘 기리는 길은 그의 사상적ㆍ학문적 업적을 상찬하는 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데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이야말로 리영희 선생님에 진 우리들의 정신적 부채를 갚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email protected]으로 글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잘 갈무리해서 여러분의 생각을 모두와 함께 나눠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