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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을 꿈꾸지 않는 국민으로 길들여주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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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을 꿈꾸지 않는 국민으로 길들여주시라! [민들레] '국모' 눈길 아래 알아서 기는 아해들의 나라
길들이기의 두 얼굴

여우가 어린왕자에게 말했다. "나를 길들여줘. 그럼 네가 오후 4시에 온다면 나는 3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

이처럼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서로에게 길이 드는 관계는 대등한 관계에서나 가능하다. 어느 한 쪽의 권력의지가 두드러지면 이런 관계는 기대하기 어렵다.

일방적인 길들이기에서는 길을 들이는 쪽의 의지가 더 작용하기 마련이다. 자동차나 개를 길들이는 것처럼 운전대와 고삐를 쥐고 있는 사람의 말을 잘 듣도록 만드는 과정이기 십상이다. 마르틴 부버 식 표현을 빌자면 '나와 너'의 관계가 아닌 '나와 그것'의 관계다. 여우가 어린 왕자에게 들려준 것과는 아주 딴판인 길들임이다. "네가 4시에 온다면 난 3시부터 널 기다리며 행복해질 거야"가 아니라, "4시에 온다고? 그럼 난 3시부터 쫄고 있어야겠군"이 일방적으로 길든 존재의 행동 양식이다.

길들이는 방식에는 개를 조련하듯 노골적인 방식이 있는가 하면 저도 모르게 길들게 만드는 은밀한 방식도 있다. 조련사는 때로 무서운 가면을 쓰고 겁주기 모드로 접근하거나 때로 스마일 가면을 쓰고 회유 모드로 접근한다. 당근과 채찍은 조련사의 상비 품목이다. 채찍보다 당근이 더 효과가 뛰어나지만 당근 값이 좀 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길게 보면 이쪽이 남는 장사여서 은밀한 길들이기에는 당근이 주로 이용된다.

ⓒgoogle.com
부모와 자식, 시장과 소비자 사이에서도 흔히 은밀한 길들이기 방식이 작동된다. 많은 부모들 역시 자녀를 길들이고자 애쓴다.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 부모가 바라는 성공모델로 만들기 위해 아이를 깎고 다듬는 작업을 갓난아기 때부터 시도한다. 다 아이를 위해서라고 자기합리화를 하면서. 이제는 첨단기술에 힘입어 아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고등학교 교실에 걸린 '엄마가 보고 있다!'란 급훈은 은밀한 길들이기의 진수를 보여준다. 엄마의 시선에서 한 번도 벗어나 보지 못한 아이들이 어떻게 어른이 될 수 있을까.

최근 SKY로 불리는 한 명문대에서 학부모회가 만들어졌다는 소식이 들린다. 이어서 다른 대학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진행 중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이미 의과대학에는 학부모회를 흔하게 볼 수 있으니 아마 웬만한 대학에는 머지않아 학부모회 사무실이 하나씩 들어설 듯하다. 자녀의 학점과 취업까지 도맡아 관리하는 부모들의 열성에 대학이 손을 든 것일까 아니면 학부모들의 영향력을 이용하려는 대학 측의 술수에 부모들이 말려든 것일까. 서로 길들이기에 들어간 거라고 봐야 할 것이다.

'엄마가 보고 있다!'라는 급훈에 상응하는 대한민국 국훈이란 것이 있다면 가장 어울릴 법한 것은 '국가가 보고 있다!'가 아닐까. 집집마다, 학교마다, 일터마다 액자 하나씩 걸어두면 어떨까 싶다. 자애로운 표정을 한 박근혜 대통령 사진도 함께. 국민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면서 옆길로 새지 않나 노심초사하는 '국모'의 눈길 아래 알아서 기는 아해들의 나라를 만드는 첩경일 것이다.

국가정보원은 밤낮으로 국민들이 주고받는 이메일을 감시하고 SNS에서 오가는 대화를 엿듣느라 바쁘다. 대한민국 정부는 국정원이 하고 있는 일이 국가안보를 위한 일이라고 굳게 믿게 하려고 순진한 국민들을 세뇌하고자 노심초사한다. 몇 해 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국정원 해킹 의혹 사건의 진실은 아직도 오리무중이지만, 그들만의 국가안보를 위해 불법을 무릅쓰고 비밀리에 한 일일 것이다. 구매한 해킹 프로그램으로 누구를 사찰했는지 제대로 드러난 바는 없어도 의도한 효과는 충분히 거두었다. 누구든 해킹을 당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심어주고 알아서 기게 만드는 효과 말이다. '국민 길들이기' 전략은 여하튼 먹힌 셈이다. 더욱이 이제 합법적으로 카카오톡 감청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국가안보를 위한 불철주야의 노력에 찬사를 보내야 할까?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역사 바로 세우기?

지난 군사독재 시절에는 노골적인 길들이기 방식을 선호한 데 반해 문민독재 시대는 은밀한 방식이 선호된다. 이명박 정부 때부터 집회 참가자들에게 걸핏하면 손해배상 청구를 하고 벌금형을 매겨 당장 생계에 지장을 받게 하는 것은 양극화 시대에 가뜩이나 살림살이가 어려워지고 있는 서민들에 대한 은밀한 길들이기라 할 수 있다.

최근 정부와 수구 세력이 손잡고 밀어붙이고 있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서는 다시금 노골적인 방식으로 선회하는 낌새가 엿보인다. 유신헌법 체제에서 밀어붙인 국정제를 40년 세월이 흐른 뒤 다시 시도하려는 데는 유신의 딸인 박 대통령의 의지가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겠지만, 그 체제의 덕을 입은 기득권 세력의 동조 없이는 가능한 일이 아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이 억지를 일컬어 자칭 '역사 바로 세우기'라고 한다. 데자뷔가 느껴진다. 4대강 살리기! 멀쩡한 강을 죽이는 짓을 하면서 거기에 '살리기'라 이름 붙인 그 뻔뻔함과 교활함이 교육판에서 되풀이되는 모양새다. 역사도 4대강처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언젠가부터 이들은 말장난으로 자신들의 속셈을 감추는 교활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국정화'가 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단일화', '단일교과서'라는 표현을 쓰는 것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에서는 강제노동수용소를 쾌락수용소, 전쟁성은 평화성, 고문 전담 기구는 애정성이라고 부른다. 사람들의 판단력을 흐리고 가치체계의 전도를 유도하는 대중선전술의 일종이다. 미 국방부가 폭격을 '공중지원', 민간인 사상자를 '부수적인 손실'로 돌려 말하는 것처럼. 말장난처럼 보이는 이런 짓이 유감스럽게도 위력을 발휘한다. 인간 사회에서는 말이 진실을 감추기 위해 동원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 박근혜 대통령은 10월 27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역사를 바로 잡는 것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되는 것"이라며 "앞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통해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줄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국사교과서는 해방 이후 1973년까지 검정제로 발행되다가 유신헌법이 공포되고 2년 뒤인 1974년 국정제로 바뀌었더랬다.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유신독재체제를 공고히 하려는 의도로 시도했던 개발지상 시절의 억지를 되풀이하려는 데는 그 나름의 절박함이 작용하고 있을 것이다. 자신의 과거를 정당화하고 존립 기반을 공고히 하려는 것은 누구나 꿈꾸는 바다. 친일과 독재를 통해 획득한 것이라 할지라도 자신들의 기득권을 잃고 싶어 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그것도 이성과 상식의 기반 위에 행동해야 어느 정도 봐줄 수 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 사회 기득권 세력의 뻔뻔함과 몽매함은 그 도가 지나치다.

최근 <경향신문>은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이라는 제목으로 세 편의 사설(10월 8일 자)에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막말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카톡 감청 등의 일련의 사건들이 한 흐름 속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짚고 있다. 무리한 감시와 통제는 쓸데없는 사회적 비용을 낳기 마련이다. 사회의 활력이 떨어지는 조짐이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나라가 망하더라도 자신들의 이익을 도모하는 세력이 승승장구하는 것이 이 나라의 역사임을 자라는 세대가 알게 될까 봐 전전긍긍하는 것일까. 돌이켜보면 그것이 몇백 년, 몇천 년을 이어져 온 유구한 역사인 것 같으니 쉽게 바뀌진 않을 것이다. 너무 초조해 하지들 마시라!

시대를 거스르는 무리수를 두는 데서 기득권 집단의 초조함이 읽힌다. 교학사 역사교과서가 단 한 군데 학교에서만 선정되었다가 그마저도 학부모들의 반대로 채택이 되지 않은 데 더 자극을 받은 걸까. 하지만 무리수가 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지난 10월 2일 초중고 역사교사 1034명(전체 역사교사의 약 20%)이 실명을 걸고 국정화를 반대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국정화를 끝내 추진할 경우 헌법소원을 통해 국정교과서 폐지운동과 대안적인 역사교육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전국 23개 사범대 역사교육과 학생회, 학부모 단체들, 16개 역사학회에서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대 역사학 교수 34명은 교육부장관에게 전달한 의견서에서 "하나의 역사 교재로 전국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우리 사회의 역사적 상상력과 문화 창조 역량을 크게 위축시키고, 민주주의는 물론 경제발전에도 장애를 초래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참교육학부모회가 성명서에 말했듯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는 "역사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정권이 미래세대의 역사교육을 독점하여 정권 재창출의 도구로 이용하겠다는 꼼수 이상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상식적인 시민들의 시각일 것이다.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교과서 집필을 거부할 움직임도 보인다. 역사 바로 세우기냐 거꾸로 세우기냐를 놓고 한바탕 충돌이 일어나겠지만 이번 국정화 파동이야말로 역사 바로 세우기의 시험대가 될 것이 분명하다. 끝내 국정화를 밀어붙인다면 박근혜 정권에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득보다 실이 클 가능성이 높다.

만약 우여곡절 끝에 국정교과서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다면, 학교 현장에서는 이를 교과서 폐지와 대안적인 역사교육의 기회로 삼아볼 만하다. 교과서 없이도 교육은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수능시험이라는 굴레를 씌워 교과서를 강제하는 것은 국가주도 교육의 초라함을 드러내는 것일 따름이다. 교과서는 사실 집단적 교육에 필요한 도구이지 배움을 위한 진짜 책이 아니다. 진짜 책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은데 지성을 벼려야 할 시기에 허접한 교과서나 읽어야 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책의 힘은 대단하다. 한 권의 책이 사람을 바꿔놓기도 하고 세상을 바꾸기도 한다. 그래서 누군가는 국정화를 밀어붙이는 중일 것이다. 하지만 저들은 뭘 모르고 있다. 교과서는 '무늬만' 책이라는 사실을. 진짜 책의 힘은 대단하지만 교과서는 그저 시험 전까지 잠시 힘을 쓸 뿐이다.

교과서를 책장에 모셔두는 사람은 없다. 시험만 끝나면 다들 버린다. 머릿속에 억지로 집어넣은 것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너무 걱정들 마시길. 이번 사태가 국정화를 문제 삼는 것을 넘어서 교과서 자체를 문제 삼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교육의 본질에 한 걸음 다가서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제발 길 좀 잘 들여주시라!

안타깝게도, 또는 다행스럽게도 사람은 그리 쉽게 길이 들지 않는다. 가슴이 설레는 길들이기도, 여우가 말했듯이 한 발 한 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가슴을 졸게 하는 길들이기가 성공하기는 더 어렵다. '쫄아서' 길이 든 척할 따름이기 때문이다. 조금만 빈틈이 있어도 딴 짓을 하기 마련이다. 그게 생명의 속성이다. 아이들이 부모가 바라는 대로 자라지 않듯이 아무리 국가가 애를 써도 '불량 신민'은 생겨난다. 국민이기 이전에 인간이자 하나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국민교육헌장이 맨 앞장에 박힌 국정교과서로 투철한 신민교육을 받은 7080세대가 민주화 운동의 주축이 된 것도 역사의 아이러니다.

1974년에 나온 국정 국사교과서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이때, 국가와 민족을 수호하기 위해 뜻있는 군인들이 혁명을 일으켰는데 이것이 5.16혁명이다."(259쪽)

군사쿠데타를 혁명으로 포장하기 위한 목적을 이루었지만, 일시적인 안간힘이었을 따름이다. 독재자의 말대로 그의 무덤에 침을 뱉는 이들이 갈수록 늘어났으니 말이다. 독재의 단물을 빨던 세력이 그 딸을 등에 업고 역사의 바퀴를 되돌리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국정교과서는 오히려 많은 교사들의 의식을 일깨우고 시민들의 사회변혁 의지를 자극할 것이다. 비록 밥줄에 목이 맨 처지일지라도 입에 재갈까지 물리려 들면 밥줄을 끊고 달아나게 된다. 그러니, 이제 제발 길 좀 잘 들여주시라. 이민을 꿈꾸지 않아도 되는 나라, 부끄럽지 않은 나라에서 살고 싶지 않은 국민이 어디 있겠는가.

밀밭만 봐도 어린왕자의 머리칼이 떠오르는 여우처럼 나라를 생각하면 가슴이 설레는 그런 국민이 되고 싶으니, 제발 그렇게 좀 길들여주시라.

국민교육헌장을 달달 외우고 국정교과서가 너덜거리도록 봐왔지만, 원하는 대로 길이 들지 않았으니 어쩌겠는가. 더 이상 가슴 졸게 길들이려 하지 말고, 가슴이 설레게 길들이는 국가를 보고 싶다. 그게 서로가 행복해지는 길이 아니겠는가?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은 격월간 교육전문지 <민들레>와 함께 대안적인 삶과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민들레>는 1999년 창간 이래,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을 구현하고자 출판 및 교육 연구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은 곧 학교 교육'이라는 통념을 깨고, 어른과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다양한 배움'의 길을 열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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